상반기에 읽은 책들 중 10권만 뽑으라면.. books/CDs

2018 구매하여 읽은 책들 가운데 도움이 되실만한 책들을 나누고자 합니다

다른 분들과 마찬가지로, 역시 서평이나 책의 내용 중에 인용된 책들을 중심으로 또한 설교를 위해 필요한 주제를 담은 책을 구입하여 읽고 있습니다.

상반기 읽은 책들 가운데 10권만 뽑아봐! 그러면 아래의 책들이 도움이 되고 기억에 남습니다.

제가 모르는 좋은 책이 있다면 알려 주셔요.


1 성령과 은사, 막스 터너

: 성령론에 대해 이해하기 쉽게 기술함. 설교에 직접 사용할 문구들, 내용들 풍성함.


2 습관이 영성이다, 제임스 K. A. 스미스

: 교우들에게 추천해도 좋을만한 신앙서적. 쉽지만 생각해 여지가 많은 .


3 하나님은 어떻게 예수가 되셨나?, 마이클 F. 버드

: 예수가 하나님이 되셨다는 주장에 반박하여 기술한 . 예수의 역사성을 변호하기에도 좋은 .


4 , 인문학으로 읽는 하나님과 서양문명 이야기, 김용규

: 아마 읽은 책들 최고의 책이 아닐까 싶다. 하나님을 이해하는 지평이 넓어진다. 강추!


5 누가 예수를 종교라 하는가, 죠쉬 맥도웰/ 맥도웰

: 위의 책이 조금 신학적 지식이 기반이 필요하다면 책은 평신도들과 함께 읽어도 좋은 . 제목과는 다르게 내용은 훌륭하다. 예수의 역사적 사실성을 변증한다.


6 급진적 제자도, 하워드 요더 

: 요더의 책은 호불호가 갈린다. 보수적인 입장이라면 관심이 없을 같다. 하지만 책은 제자로서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를 보여준다


7 무엇이 교회를 건강하게 하는가, 양혁승,류지성, 배종석 

: 도시 목회를 하시는 분이라면 필독. 이렇게 해야만 한다라는 것보다는 읽는 내내 도시에 사는 우리 시대 교우들의 바램이나 생각들이 읽혀졌음.


8 중동의 눈으로 예수, 케네스 베일리

: 예수에 대한 새로운 이해, 비판받을 부분이 많지만 그래도 설교자에게는 새롭게 예수에 대해 설교하기 좋은


9 마침내 시인이 온다, 월터 브루그만

: 복음적 설교? 설교자? 책이 답이다


10 어떤 부자가 구원받는가?, 알렉산드리아의 클레멘스

: 기독교 교부의 저작, 작지만 부를 가진 자의 구원에 대한 인싸이트가 좋다